KBMA 협회소개 주요사업 및 현황 People & 브랜드대사 KBMA 회원/특전 KBMA 협회위치 브랜드관리사란 브랜드관리사 자격시험제도 브랜드컨설팅 분양/영역 브랜드컨설팅 & 브랜드매매
 
 

브랜드관리사는 기업체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업무(개발, 가치분석 및 평가, 마케팅, 홍보, 관리 등)를 담당하며 브랜드경영에 이바지하거나, 브랜드네이밍·상표관리·브랜드가치평가·브랜드마케팅·브랜드거래 등 브랜드관리 분야의 개업사무소 및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브랜드전문가를 말한다.

브랜드관리사자격제도는 2002년 한국기업법학회 주관/한국자격진흥협회 인증·평가로 출범하여 한국브랜드관리사회/국제브랜드인증협회를 거쳐, 2009년도부터 한국브랜드관리사회/한국브랜드마케팅협회, 웅지세무대학 및 대학교, 언론사, 기관, 단체와 함께 공공성과 사회적 연대 형태의 공동주관으로 운영시스템을 채택하고, 자격제도의 활성화와 전문인력의 양성 그리고 브랜드경영과 브랜드관리의 제고를 기하고 있다.

브랜드관리사는 기업체의 기획·홍보·마케팅 등 브랜드관리자, 브랜드네이미스트·개업사무소·프리랜서, 세무사·회계사·경영지도사, 박사 및 교수 등으로 구성되어 각 분야에서 브랜드자산경영시대의 주역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, ‘2007년 유망직업 6위’ ‘2008년 유망직업 2위’로 평가되어 선정되는 등 사회적 수요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.



브랜드매니저는 시장조사, 브랜드전략, 광고, 프로모션 등 기업의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관리한다든지 또는 한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의 마케팅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.



상표관리를 통하여 브랜드의 효율적인 관리를 제고함으로써 기업활동의 원활화를 기하고 기업의 수익성을 증대한다.
 - 기업의 브랜드개발, 기획, 홍보, 마케팅업무
 - 브랜드 사용설정계약, 프랜차이즈
 - 브랜드 침해 및 남용 등에 관한 관리



상호·서비스명·상품명·도형 등 브랜드네이밍을 행하며, 가치분석을 통한 브랜드개발로 기업이미지 상승과 수익성을 제고한다.



브랜드가치평가는 브랜드 가치경영의 지침이 되며, M&A, Joint, Venture, Brand Licensing에 있어서 필수적인 기업정보이다. 또한 브랜드매매시장의 활성화로 브랜드가치평가의 중요도도 함께 제고되고 있다.



한 기업의 브랜드는 기업만의 것이 아닌 국가와 사회, 개인의 문화와 경제로 작용한다. 브랜드는 기업의 재산일 뿐만아니라 국가사회적 자산이므로(유체재산권의 3-5배), 브랜드의 거래(매매 및 사용)의 활성화를 통하여 국가사회의 경제적 성장동력원을 제공하고 브랜드자산화를 제고한다.



기업체 내외에서의 브랜드, 상표권 및 지적재산권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(투자운용)업무를 행한다.
특히 브랜드가치분석과 함께 브랜드매매 및 사용수익을 얻는 브랜드 컨설팅은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.

'2012년 유망직업 베스트 10'(브랜드관리사)
   * 자료출처:  중앙일보, 동아일보, 조선일보, 한겨레, 경향신문, 머니투데이, 서울신문, 뉴시스, 헤럴드생생뉴스,
   아이뉴스24, 세계일보, 문화일보, KBS, MBC, SBS, CNBNEWS, 재테크포탈 MONETA, 연합뉴스, 데이터뉴스,
   EBN산업정보, 광남일보, 한국일보, 경향신문, 주간조선 등

[새직업 뜨는직업] 브랜드 매니저
   * 자료출처: 한국일보

美 유망직종 1위 ‘브랜드매니저'
   * 자료출처: CNN, 경향신문, 이데일리, 매일경제

비전공자도 도전해 볼만한 전문 직업은? (브랜드관리사)
   * 자료출처: 취업뉴스, 제대군인지원센터, 연합뉴스

프리랜서 직종 갈수록 다양화… “종사자 20만명 넘어”
   * 자료출처: 조선일보, 주간조선, chosun.com

전공? 관계없어"... 전공불문 전문직종 뜬다 (브랜드관리사)
   * 자료출처: 아이뉴스24

내 아이디어 사세요"… 인턴과정서 집중 실습
   * 자료출처: 조선일보 & chosun.com

주부 재취업, 이런 직업 어때요?(브랜드관리사) '재취업 주부, 직업 구하기 걱정 마세요.'
   * 자료출처: 일간스포츠